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증여세율 및 증여세율표 (총정리)

2023. 1. 10.

목차

    이번 시간에는 증여세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정부에서는 다주택자 규제 정책을 발표하며 세금 부담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증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증여를 계획하고 있다면 증여세율을 확인하고 미리 계획을 세우면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증여세율, 증여세율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증여세란 

      증여세는 타인에 의해 무상으로 취득한 재산을 과세 대상으로 하여 부과하는 조세로써 과세 대상은 국내외 모든 재산을 받은 수증자와 거주자로부터 국외 있는 모든 재산을 준 사람이 납부의무자가 됩니다. 

       

      증여세율 

       

       

      증여세율은 과세표준에 따라 최저 10%부터 최고 50% 까지 5단계 초과누진세율 구조로 되어 있으며 과세표준이 커질수록 증여세율도 높아집니다. 

       

      위의 증여세율표를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1억 이하는 10% 증여세율을 부과합니다. 5억 원 이하 20% 증여세율과 누진공제 1천만 원, 10억 원 이하 30% 증여세율과 누진공제 6천만 원, 30억 원 이하는 40% 증여세율이 적용되며 1억 6천만 원 누진공제가 됩니다. 

       

      30억 원 초과는 50% 증여세율과 누진공제 4억 6천만 원입니다. 

       

      예를 들어 5억 원의 금액을 증여한다면 1억 원 초과 ~ 5억 원 이하 과세표준 구간에 해당합니다. 

      5억 원 이하 × 증여세율 20% 적용 - 누진공제 1천만 원 = 증여세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는 친족 간에 이루어진 경우라면 증여받은 재산의 가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나 직계존속, 직계비속, 기타 6촌 이내의 혈족이나 4촌 이내의 인척으로부터 증여를 받은 경우 가족관계에 따라 증여세 면제 한도액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배우자에게 증여를 하는 경우 배우자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6억 원입니다. 

       

      또한 증여세는 면제 주기가 10년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10년까지는 증여세 면제 한도액 내에서 증여세를 면제하며 증여를 받은 후 10년이 지나면 다시 증여세 면제 한도액이 발생합니다. 

       

      증여세 계산기 

       

       

      증여세 계산은 우선 증여자와의 관계 파악이 중요합니다. 직계존속인지 아닌지에 따라 공제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각자 상황에 맞게 계산할 수 있는 증여세 자동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하는 게 편리합니다. 

       

       

       

      증여세 계산기를 통해서 자동계산을 하고 싶다면 홈택스 모의계산 메뉴에서 증여세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증여세글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증여세 계산기는 부동산, 주식, 기타 재산의 증여에 따라 증여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신고기한 

      증여세 신고기간은 증여를 받은 날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 신고 및 납부를 합니다. 증여를 받고 나서 신고하지 않거나 과소신고하면 10~40% 가산세가 부과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2023년 무료 신년운세

       

      2023년 무료 신년운세

      2023년 새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항상 새해가 다가오면 저는 신년운세를 잊지 않고 챙겨봅니다. 과거에는 신년운세를 보기 위해서 직접 찾아가서 보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요즘에는 인터넷

      ci.cocofox.co.kr

      2023년 삼재띠 (대박띠)

       

      2023년 삼재띠 (대박띠)

      여러분들은 혹시 삼재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크고 작은 사건들이 계속 생기면 올해 삼재인가?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삼재를 믿지 않은 사람이라도 아마 '삼재'라는 말은 들어보았을 텐데요.

      ci.cocofox.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