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퇴직소득세 세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퇴사를 하게 된다면 퇴직금을 받게 되는데 퇴직금도 소득이기 때문에 세금이 부과됩니다.
2023년 퇴직소득 세율 및 근속연수공제액이 상향조정되면서 퇴직소득세에 대한 부담이 줄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퇴직소득세 세율을 알아보고 퇴직소득세를 쉽게 계산해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퇴직소득세
퇴직금에도 세금이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퇴직금도 소득이기 때문에 당연히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퇴직금은 일시에 지급하는 금액이다 보니 금액이 큰 경우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하게 되면 세금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근로기간에 걸친 노동의 대가이기 때문에 세금 체계가 별도로 있습니다. 분리과세로 종합과세 대상에 해당되지 않고, 장기간에 걸쳐 근무한 소득에 대한 부분이라 근속 기간을 고려하여 세금을 계산합니다.
퇴직소득 세율
퇴직소득 세율은 퇴직금의 액수와 근무한 기간에 따라 달라지며 받는 금액이 클수록 근무한 기간이 짧을수록 세율은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의 개념으로 종합소득세와 동일한 세율로 적용하며 소득을 합하지 않고 별도로 산정합니다.
2023년 소득세율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소득세 하위 2개 과세표준 구간이 상향 조정됩니다. 1,200만 원 이하 구간이 1,400원 이하로 변경, 4,600만 원 이하 구간이 5,000만 원 이하로 변경되었습니다.
퇴직소득세 계산기 바로가기
퇴직소득세는 계산을 위해서는 과세표준과 근속연수, 세율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이 복잡하기 때문에 국세청에서는 퇴직소득 세액을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모의계산' 메뉴를 선택합니다. 모의계산 메뉴에서 '퇴직소득 세액' 계산기를 선택합니다.
퇴직소득세 자동계산기는 연도별로 과세표준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연도 별 퇴직소득세 계산 기준을 선택합니다.
소득자 인적사항을 비력하고 퇴직급 현황, 근속연수 등을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쉽게 퇴직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으로는 근속연수에 따라 공제금액이 달라집니다. 2023년 퇴직금에 대한 퇴직소득세 계산 시 근속연수에 따라 공제하는 금액이 상향되었습니다.
2023년 퇴직소득세 부담 완화를 위해서 근속연수공제액이 확대된 만큼 퇴직소득세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퇴직금이 5000만 원인 경우 10년을 근무하고 퇴직할 때 이전에는 146만 원을 퇴직소득세로 내야 하는데, 개정 이후부터는 80만 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20년 근무를 기준으로 하면 59만원의 퇴직소득세를 내야 했지만 2023년 개정이 되면서 0원으로 퇴직소득세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