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 시 소득이 있는 경우 대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 중 하나로, 수급 개시연령에 도달하여 수령 나이가 되었을 때 받게 됩니다.
그러나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수령액이 감액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기준과 감액을 피하는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로, 근로자들은 만 18세부터 60세 미만이면서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기간은 10년 이상이어야 하며,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도달하면 매월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은 가입기간과 납입금액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국민연금을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국민연금액이 감액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감액 기준은 월평균 소득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 월평균 소득금액이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평균 소득월액을 초과한다면, 국민연금 감액이 발생합니다. 이는 소득이 있는 업무에서 발생하는 사업소득금액과 근로소득을 합산한 금액을 소득이 발생한 해의 근무 월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기준은 국민연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기준 월평균 소득금액이 A값인 2,861,091원을 초과하는 경우 국민연금 수령액이 감액됩니다.
감액은 평생 감액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연금을 받기 시작한 날부터 5년까지 감액이 적용됩니다. 감액은 A값을 초과한 소득에 따라 기준이 다르게 적용되며 국민연금 수령 기간에 소득이 다시없다면 감액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 대처방법
하지만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에도 감액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연기연금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연기연금은 국민연금 수령시기를 연기하여 더 높은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연기연금을 선택하면 연금을 최대 5년까지 연기하고, 연기된 매 1년당 7.2%의 연금액을 더 올려 받습니다.
연기연금 제도는 수급자가 희망하는 경우 최대 5년까지 연기가 가능하며 연금액의 일부만을 선택하여 연기할 수 있으며 연기 비율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연기연금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건강상태, 소득, 평균수명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연기연금을 선택함으로써 국민연금 수령액 감액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연기연금 제도를 선택하면 혜택이 크기 때문에 연기연금을 신청하는 분들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은퇴 후 채취업이나 창업으로 소득이 충분해 연금이 필요하지 않은 분들에게 유용한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은 노후 생활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리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하고 개인의 상황에 맞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연금 내 연금 알아보기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으니,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는 경우에도 적적한 대처 방법을 선택하여 더 나은 노후를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