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공적연금제도로, 노인 빈곤율을 개선하기 위한 주요 정책 수단입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둘 다 '연금'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다 보니 같은 제도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전혀 다른 제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은 2008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국가와 자녀를 위해 열심히 살아오신 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한 제도입니다.
기초연금의 과거 명칭이 '기초노령연금'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노령연금과 많이들 헷갈려하시는 것 같습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로 국민연금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범위에 속하며 의무적인 가입 대상이 됩니다. 반면, 기초연금은 특정 연령대의 소득 하위층을 위한 지원책으로 일반적인 국민연금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수급자격
그렇다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어떻게 될까요?
기초연금 수급자격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 중 소득하위 70%에 이하에 해당하는 분들에게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이는 노령층의 빈곤율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 수단 중 하나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어르신들을 지원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소득인정액을 기준으로 기초연금 수급자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2024년 기초연금 수급자격 선정기준액은 단독가구의 경우 월소득이 213만 원, 부부가의 경우에는 340만 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적연금으로,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소득활동 종사자는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중 일부로, 노후에 일정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는 연금이 노령연금입니다.
즉,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득이 있을 때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나이가 들었을 때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소득보장제도입니다.
노령연금은 가입기간 및 나이, 소득활동 등에 따라서 수령액이 달라집니다. 노후에 받을 수 있는 노령연금 예상수령액을 알고 싶다면 국민연금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예상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중복 수령
국민연금 노령연금을 가입한 분이라면 기초연금과 함께 중복해서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실 텐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둘 다 중복 수령이 가능합니다.
노령연금을 받기 있더라도 만 65세 이상으로 소득 및 재산 수준이 기초연금 수급자격 선정기준액 이하에 해당한다면 기초연금도 함께 중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름이 비슷하다 보니 같은 제도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다른 제도이며 중복해서 수령도 가능하니 수급자격 여부를 확인하고 신청조건에 충족이 된다면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