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노후대비 수단으로 보통 국민연금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국민연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게다가 평균 수명 증가로 인해 앞으로는 더 심각한 상황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좀 더 안전하면서 확실한 노후대비 방법으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주택연금입니다.
그렇다면 주택연금 수령액은 어떻게 될까?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쉽고 간편하게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주택연금이란?
노후 대비책으로 각광받고 있는 주택연금 제도란 무엇일까? 쉽게 말해 살고 있는 집을 맡기고 평생 혹은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자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국가 보증 제도입니다.
평생 동안 거주하면서 매월 일정금액을 받을 수 있어 든든한 노후대비책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그렇다면 내가 주택연금을 가입했을 경우 주택연금 수령액은 어떻게 될까 궁금해하실 텐데요. 주택연금 수령액은 주택의 종류에 따라, 그리고 수령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정확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하는 방법으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바로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바로가기를 선택하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예상연금조회'를 클릭합니다.
바로가기로 이동하면 위의 화면에서 처럼 주택 소유자의 생년월일과 배우자의 생년월일, 지급방식과 유형 등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주택연금 수령액을 쉽게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가입조건으로는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55세 이상이며 부부 기준으로 공시가격 9억 원 이하 주택을 소유해야 합니다. 다만 공시가격은 12억 원으로 상향될 듯합니다.
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9억 원 이하이면 가능합니다. 9억 원 초과 2 주택자는 3년 안에 1개의 주택을 팔면 주택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장단점
주택연금의 장점은 주택으로 국가에서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동안 거주 및 평생 급여를 보장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부 중 한쪽이 먼저 사망할지라도 연금소득에서는 차등 없이 지급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요. 단점은 집값 상승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집값이 하락할 경우에는 이득이 될 수 있기는 합니다.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꼼꼼히 살펴보신 뒤에 본인에게 맞는지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