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연말정산 월세공제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월세로 거주하고 있는 근로자라면 연말정산 시 월공제를 최대한 받는 게 좋은데요.
연말정산 월세공제는 세입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돌, 연말정산 이를 활용하여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는 세액공제, 소득공제에 따라서 조건이 다른데요.
이번 시간에는 연말정산 월세공제 조건 및 공제 방법 등에 대하여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연말정산 월세공제는 월세를 납부한 세입자가 해당 월세를 세액공제로 받는 것을 말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는 세입자들에게 월세 부담을 경감시켜 주는 혜택으로 연말정산 시 세금을 감면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1년 동안 납부한 월세 중에서 연간 750만 원 한도로 최대 17% 까지 월세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월세공제 혜택이 상당히 큽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둘 다 받을 수는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 더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소득이 낮아 연말정산 세액공제 조건에 해당이 된다면 세액공제를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소득이 높아서 월세공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는 경우라면 소득공제가 유리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세액공제 조건
연말정산 월세공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월세공제 세액공제 조건으로는 무주택 세대주 또는 세대원이어야 합니다.
더불어 근로자의 연간 총급여가 7천만 원 이하여야 하며 임대차 계약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본거지가 동일해야 합니다.
월세공제 주택기준 조건으로는 국민 주택규모이거나 기준 시가 4억 원 이하인 경우에만 월세공제가 가능합니다. 단독주택, 아파트, 오피스텔, 고시원 모두 해당됩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세액공제 조건에 해당이 된다면 급여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공제율이 다릅니다. 1년간 총급여가 5,500만 원 이하인 경우, 월세의 17% 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가 5,500만 원을 초과하고 7,0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월세의 15%까지 공제가 가능하며 월세액은 최대 75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소득공제 조건
연말정산 월세공제 소득공제의 경우 특별한 조건이 없습니다. 연말정산 월세공제 소득공제의 경우 납부한 월세를 현금영수증으로 발급받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 홈택스에서 소득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월세공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 집주인에게 요청할 수 있지만 집중인 동의 없이도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직접 소득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 메뉴에서 상담, 불복, 고충, 제보, 기타 메뉴에서 현금영수증신용카드 발급 신청 메뉴에서 주택임차료 월세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임차인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며 기본 인적사항, 임대인, 계약 내용을 작성하면 월세공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급한 월세에 대해서 임대인으로부터 현금영수증 또는 신용카드매출전표를 수령받아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은 경우에는 월세공제를 중복으로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더불어, 연말정산 월세공제 소득공제의 경우 최대 5년 치 월세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소급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월세를 지출한 경우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월세공제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월세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신청해야 최대한 많은 월세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