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퇴직금 에도 세금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퇴직금도 소득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당연히 퇴직금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퇴직금은 일시에 지급되는 큰 금액이기 때문에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하면 세금이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퇴직소득세의 경우 별도의 계산방법을 통해서 계산하는데 분리과세라는 방식을 통해 퇴직소득세를 계산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으로는 퇴직소득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하는데요. 올해 퇴직소득 세율이 일부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변경된 퇴직소득 세율을 알아보고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퇴직소득 세율
퇴직소득세는 근속연수에 따라 퇴직소득 세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퇴직소득 세율은 퇴직금이 클수록 근무한 기간이 짧을수록 퇴직소득 세율은 높습니다.
2023년 퇴직소득 세율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1,200만 원 이하 구간이 1,400만 원 이하로 변경, 4,600만 원 이하 구간이 5,000만 원 이하로 변경되었습니다.
퇴직소득세 계산기 바로가기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으로는 근로자 퇴직을 직전 3개월간의 평균임금을 우선적으로 산정해 퇴직급여액을 산출합니다. 이후 과세표준과 근속연수, 퇴직소득 세율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이 복잡하기 때문에 국세청에서는 퇴직소득 세액을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모의계산' 메뉴를 선택합니다. 모의계산 메뉴에서 ' 퇴직소득 세액' 계산기를 클릭하면 퇴직소득세 계산기로 이동합니다.
퇴직소득세 자동계산기는 연도별로 과세표준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연도 별 퇴직소득세 계산 기준을 선택합니다. 이후 소득자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퇴직급 현황, 근속연수 등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퇴직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퇴직소득 세율 및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은 복잡한 절차이지만,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가 있으니, 홈택스 퇴직소득세 자동 계산기를 활용해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