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증여세 계산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정부에서는 다주택자 및 고가주택 소유자에게 세금 부과를 강화하고 있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증여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증여세 계산을 하고 싶어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증여세를 직접 계산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증여세 계산 방법과 보다 편리한 증여세 계산을 위한 계산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세를 계산할 때는 증여재산 공제금액을 일정한 한도 내에서 공제한 후 증여세를 계산해야 합니다. 증여재산 공제 금액, 즉,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증여받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의 경우 6억 원, 미성년자 자녀의 경우 2천만 원까지 공제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는 공제 한도는 10년간 누계 금액 기준입니다. 증여 후 10년이 지나면 해당 금액을 다시 비과세로 증여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율
증여세 계산 방식은 증여재산의 과세가액, 과세표준, 산출세액 등의 과정을 거쳐 결정됩니다. 증여세 세율은 10%부터 최대 50% 까지 과세표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증여세 계산 바로가기
증여세 계산은 복잡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증여를 받는 사람에 따라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상황게 맞게 증여세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국세청 홈택스 증여세 계산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홈택스 증여세 계산 프로그램은 부동산, 주식, 기타 재산의 증여에 따른 증여세 세액을 자동을 계산해 줍니다. 증여세 계산을 위해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모의계산' 메뉴를 선택합니다.
모의계산에는 다양한 세금 관련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증여세 계산기'를 선택합니다. 수증자가 증여받은 재산의 가액을 알고 있다면 간편하게 세액 계산을 선택하면 됩니다.
증여세 계산 방법
증여세 계산기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계산하는 증여세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에게 6억짜리 아파트를 증여받았을 때를 계산해 봅니다.
증여자가 직계존속이므로 증여세 면제 한도액 5천만 원을 공제합니다. 6억 - 5천만 원 = 5억 5천만 원 (과세표준)
- 과세표준 5억 5천만 원은 증여세율 구간 1억 초과 ~ 5억 원 이하에 해당하므로 증여세율 30% 적용됩니다.
- 과세표준에 * 세율 - 누진공제액 식으로 계산하면 5억 5천만 원 * 30% - 6천만 원 = 1억 500만 원이 증여세가 됩니다.
증여세 신고 및 납부
증여세 신고는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월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홈택스를 통해 증여세 전자신고도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