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주휴수당 계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휴수당은 근로자가 일정한 근무시간을 근무할 때 받을 수 있는 수당으로, 주휴일에 대한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주휴수당은 근로기준법에 의해 모든 사업장에서 지급되어야 하는데, 이를 모르고 못 받는 경우도 있고 알고 있지만 주휴수당 계산법을 몰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주휴수당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떻게 주휴수당을 계산해야 하는지 주휴수당 계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은 근로자가 1주에 15시간 이상 일할 경우 주당 일일의 유급휴일 받는 제도입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 유급휴일을 제공해야 합니다.
주휴수당은 상시근로자나 아르바이트 단기 근로자와 무관하게 15시간 이상 일하는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됩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을 받기 위한 지급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소정근로시간인 15시간을 충족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 당시 약정한 1주일 소정근로일수를 모두 근무해야 하며, 개인 사정으로 인해 출근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더불어 근로시간과 근로일수를 충족했다 하더라도 지속적인 근로가 아니라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음 주에도 근로가 예정되어 있어야만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법으로는 먼저 1일 근로시간에 시급을 곱합니다.
1일 근로시간 × 시급 = 주휴수당이 됩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주휴수당을 직접 계산하는 게 번거롭다면 주휴수당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를 사용하면 간편하고 정확하게 주휴수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에서 선택근무시간을 입력하여 주휴수당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주휴수당 미지급 시 대처방법
주휴수당은 근로기준법에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장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의무사항입니다.
주휴수당을 받아야 할 근로자가 주휴수당을 받지 못한 경우, 고용주는 임금체불 상태에 해당하며, 이는 법적으로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는 사항입니다.
근로자가 주휴수당을 받지 못한 경우, 고용주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주휴수당을 받지 못한 경우, 근로자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임금체불 진정신고서를 작성하여 민원을 제기하거나, 사업장이 소재한 지역의 고용노동청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휴수당 계산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